화정면 지역발전위원회, 주민자치회 구성 방안 논의
검색 입력폼
여수시

화정면 지역발전위원회, 주민자치회 구성 방안 논의

화정면 지역발전위원회, 주민자치회 구성 방안 논의 (여수시 제공)
[스피드경제신문] 여수시 화정면은 지난 22일 화정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지역발전위원회를 개최하고 주민자치회 구성 및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지역발전위원회 위원과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회의 역할과 필요성, 구성 방안, 향후 추진 일정 등을 공유하고 화정면 실정에 맞는 주민자치 활성화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참석자들은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주민자치회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주민 참여 확대와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기반 마련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또한 섬 지역 특성상 인구 분산과 고령화, 주민 간 교통 여건 등으로 주민자치회 구성과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지역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주민자치 모델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아울러 면사무소 신축 지연으로 인한 활동 공간 부족 문제와 프로그램 운영 여건 개선 방안도 함께 논의됐다.

이강채 지역발전위원장은 “주민자치회는 주민이 지역의 주인이 되어 마을의 미래를 설계하고 지역 현안을 해결해 나가는 주민자치의 핵심 기구”며 “내년부터 주민자치회가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정남 화정면장은 “주민자치회가 구성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주민 홍보를 강화하고 참여를 확대해 도서지역 주민의 접근성과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신동추 기자 ssddcc6418@daum.net